2023년 스마트보안솔루션과 3학년 조O국
[지원 대학 및 결과]
아주대학교(고른기회1전형 | 사이버보안학과)-> 최종등록
가천대학교(특성화고교전형| 컴퓨터공학전공)-> 합격
고려대학교(세종)(크림슨인재전형| 인공지능사이버보안학과)->합격
세종대학교(기회균형 전형 | 컴퓨터공학과) -> 서류 탈락
국민대학교(기회균형I전형 | 소프트웨어학부)-> 서류 탈락
숭실대학교(기회균형 전형 | 컴퓨터학부) -> 서류 탈락
내신 : 1등급 중후반
세특 : 일반 과목에도 전공 내용 적당히 존재
외부 실적 : 많지 않음
[대학 입시 후기]
사실 내신을 더 열심히 챙겼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긴 합니다. 특성화고라서 내신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의 고점이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선택의 폭은 확실히 넓어질 것입니다.
[동아리 활동]
전공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은 거의 필수입니다. 특강이나 외부 활동 같은 것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지고 열심히 하는 친구들과 같이 모여서 공부를 하게 되면 본인도 열심히 하게 됩니다.
[전공 공부]
학교 수업 이외에도 본인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, 흥미를 가지는 것을 공부해 보세요. 특성화고의 장점 중 하나가 다른 일반고 친구들보다 3년 먼저 전공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인데, 이 시점에서 대충대충 한다면 대학가서 실력이 비등비등해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입니다.
[독서 활동]
이제는 생기부에 적히지 않을 테지만, 자기계발이나 전공 공부를 하기 위해서 읽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.
[수상 경력]
교내상은 좀 많았는데 사실 교육제도가 바뀌면서 대입에 반영이 안 되어서 효용성에 대한 의문은 있습니다. 하지만 평소의 동기부여나 내 수준에 대한 중간 점검 차원에서 꾸준히 도전하는 것은 권장합니다. 혹여 특기자를 노리는 거라면 큼지막한 외부 대회에서 상을 따기 위해 노력해보세요. 어느 대학에서는 특정 대회들만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으며 이것은 굉장히 큰 점수가 될 것입니다.
[세부 특기 사항]
전공 과목이 아니더라도 “모든” 과목에 전공 관련 내용이 적혀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. 저 같은 경우에는 통합사회, 문학 과목에서 디지털포렌식 관련 내용이 적혀있고, 일본어에도 프로그래밍 내용이 적혀있는 등 일반 과목에서도 전공 내용이 있었습니다.
좋은 학교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록 세특이 남들과는 다른 내용으로 채워져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 좋은 내용의 세특일지라도 대학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좋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돋보이는 면이 보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. 꼭 발표 수행 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시간 중 스스로 과목과 연계하여 공부한 내용을 발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고, 개인이 노력한 것에 대한 결과물을 선생님께 잘 어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.
[면접 준비]
모두들 하는 말이지만 본인의 생기부 내용을 많이 보시고 모르는 내용이 없도록 숙지하세요. 혹여나 생기부에 내가 해온 것보다도 더 잘 적혀 있다면 그것까지도 공부해서 면접을 준비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.
[꿀팁]
친구들과 놀 때는 열심히 놀고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세요.
명심하세요 경쟁자는 적을 수록 좋습니다.